2024년 군인 월급표 및 진급누락 시 손해 금액 / 월말 입대가 유리한 이유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도 진급누락 시에 손해보는 금액에 대해서 정리해서 말씀드렸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년 2024년에 입대하실 분들을 위해 2024년을 기준으로 환산한 월급 및 진급누락 시 손해 금액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024년 병사 월급 기준
국방부가 발표한 2024년 병사 기준 군인 월급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군인 월급표>
이병 : 64만원
일병 : 80만원
상병 : 100만원
병장 : 125만원
여기서 추가로 매달 월급 이외에도 이발비, 일용품비가 포함된 금액(2023년 기준 25,200원)이 소액 들어오며, 이병에서 일병, 일병에서 상병 등 총 3번의 진급 시에도 진급비라는 금액이 들어옵니다. (2023년 기준 143,600원)
아시다시피 입대하는 월을 기준으로, 입대 시에 총 18개월을 근무하게 됩니다. 보통 이병 3개월, 일병 6개월, 상병 6개월, 그리고 병장 3개월로 알고 계시지만, 월급으로 따졌을 때에는 이병 근무기간이 줄어들고 병장 근무기간은 3개월보다 조금 더 늘어나게 됩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1월 1일에 입대하지 않는 이상 2024년 1월에 입대하게 되면 2025년 7월에 전역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7월에도 병장이므로 사실 병장의 근무 기간은 3개월+N일이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총 받게 되는 금액도 입대일을 기준으로 미세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월말에 입대하는 것이 조금 더 금액적인 부분에서는 유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금액적인 부분 이외에도 군인은 1월 1일에 입대한 병사도 1월 31일에 입대한 병사도 같은 동기제이므로 그러한 부분에서도 월말 입대가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진급누락 시에 손해보는 금액
아직 입대하지 않은 분들은 ‘진급누락’이라는 개념을 모르실 수도 있는데요. 진급누락은 군대에서 진급기간에 보는 병기본평가(사격, 체력 등)를 불합격하게 되면 진급이 미뤄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병이서 일병이 될 때에는 진급누락이 존재하지 않으며, 일병에서 상병, 상병에서 병장으로 진급 시에 진급누락이 존재하여 같은 월에 입대한 동기들 사이에서 점점 계급 차이가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급누락은 일병에서 상병 때 2개월, 상병에서 병장 때 1개월로 병기본평가 기준 총 3개월까지 누락되며 여기서 징계 등의 경우에 더 늘어나는 경우도 간간히 있습니다.
진급누락을 하게 되면 역시 월급도 기존 계급의 월급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특히 최근 들어 군인 월급이 대폭 상승한 만큼, 평균적으로 여러 부대에서 병기본평가를 까다롭게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위의 표는 3개월의 최대 진급누락 시 손해보는 금액의 원리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시는 부분이 일병 때 진급누락을 하게 되면 그때만 월급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시지만, 일병에서 진급누락을 하게 되면 동시에 미래에 상병에서 병장 때도 진급을 다른 동기들보다 늦게 하므로 총 2번의 월급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대 진급누락 시에 40만원 + 75만원으로 115만원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상병에서 병장 때 진급누락은 미래에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일병에서 상병 진급이 늦어질 시에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상병에서 병장 진급도 함께 늦어지므로 일병에서 상병 진급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표의 경우엔 1월 입대 기준으로 2024년에 상병 진급을 하게 되지만, 늦게 입대하는 경우 2025년에 상병 진급을 하게 되므로 그땐 2025년 일병/상병의 월급 금액 차이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 잘 참고하셔서, 월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군대에서 진급누락은 되도록 피하시고, 월급 손해도 보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